#7. 상수와 리터럴
* 변수(variable) 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(변경 O)
* 상수(constant) : 한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(변경 X)
* 리터럴(literal) :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
ㄴ 기존의 상수라 생각하면 됨
int score = 100;
int score = 200;
final int MAX = 100; // MAX는 상수
MAX = 200; // 에러
char ch = 'A';
string str = "abc";
* 이클립스 실습
final int score = 100;
score = 200; // 에러
-> score = 200; 을 주석처리하거나, 아니면 상수를 final int score; 로 하면 됨
상수의 선언과 초기화를 따로해도 되지만,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음.
-> final int score = 100;
* 주석처리 방법 : ctrl + / : // 처리됨
1. 리터럴의 접두사와 접미사
종류 | 리터럴 | 접미사 - 대소문자 구별x |
논리형 | false, true | 없음 |
정수형 |
123, ob0101, 077, 0xFF, 100L L : Long 타입의 리터럴 |
L |
실수형 | 3.14,3.0e8, 1.4f, 0x1.0p-1 f: float d : double / 따로 접미사가 없으면 double 타입 |
f, d |
문자형 | 'a', '1', '\n' - 문자형 : '' |
없음 |
문자열 | "ABC", "123", "A", "true" - 문자열 : "" |
없음 |
* \n : 줄바꿈문자 ( 개행문자 )
ㄴ역슬래시로 시작함
* boolean power = true;
* char ch = 'A';
* String str = "ABC";
ex ) "A" : A 한글자로 보이지만, 문자열임
* byte b = 127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