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5. 변수
1. 변수란?
-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!
- 메모리 : RAM
- 하나의 메모리를 1byte로 하여 01234,...... 쭉 나열함. 이 번호들이 메모리 주소.
- 메모리 주소 대신 이름을 부여하여 찾기 쉽게 함.
2. 변수의 선언
1) 변수의 선언 이유
- 값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
2) 변수의 선언 방법
- 변수타입 변수이름 ; <- 자바 문장이기 때문에 세미클론(;) 꼭 넣기
ex) 나이를 저장하기 위해 age로 변수를 선언하려고 한다면
____ age ; // 정수 타입의 변수 age를 선언
변수 타입은 여러가지가 있음 (int, double 등)
age [????]
3. 변수에 값 저장하기
1) 변수에 값 저장하기 ( '='는 등호가 아니라 대입)
int age ; // 정수 int 타입의 변수 age를 선언
age = 25; // 변수 age에 25를 저장
ㄴ> 대입연산자
age [???] ==> age[25]
int age = 25; // 위의 두 줄을 한 줄로
2) 변수의 초기화 -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
- 모든 변수는 사용하기전에 적절한 값으로 초기화 하는 것이 좋음
int x = 0; // 변수 x를 선언 후, 0으로 초기화
int y = 5; // 변수 y를 선언 후, 5로 초기화
int x = 0, y = 5; // 위의 두 줄을 한 줄로
* 변수의 종류
- 클래스 변수
- 인스턴스 변수
- 지역 변수 : 0으로 자동 초기화 되지 않기 때문에 꼭 초기화 해야함. 안하면 컴파일 때 에러 발생함.
4. 변수의 값 읽어오기
1) 변수의 값이 필요한 곳에 변수의 이름을 적는다.
int year = 0, age = 14;
-> year [0], age [14]
int year = age + 2000;
-> year = 14 + 2000;
year = 2014;
-> year [2014], age[14]
int year = 0, age = 14;
age = age + 1;
-> age = 14 + 1; //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키는 방법
-> age = 15;
* 변수에 저장된 값을 화면에 출력하게 하는 법
System.out.println(age);
-> System.out.println(15);
2) 이클립스에서 실습하기
- System.out.println(); // 기본
- "6+3" => "6+3" // 문자열 - "는 문자열의 변수
- 6+3 => 9 // 덧셈
- 6-3 => 3 //뺄셈
- 6*3 = 18 // 곱셈
- 6/3 = 2 // 나눗셈
* 수정이 간단한 선언 방법
- int x = 6, y = 3
- (x+y).. 등
5. 두 변수의 값 교환하기
- int x = 10, y = 20;
x = y; // y의 값을 x에 저장
y = x; // x의 값을 y에 저장
=> x에 y의 값 20이 저장, y에는 현재 x의 값 20이 입력,
x =20, y= 20 의 결과
- tmp 변수를 이용 (컵이라고 생각하면 됨)
int x =10, y = 20;
int tmp; // 빈 컵
tmp = x; // x의 값을 tmp에 저장
x = y; //x의 값을 y에 저장
y = tmp; //tmp의 값을 y에 저장
=> x의 값 10을 tmp에 저장, x에 y의 값 20을 저장, y에 tmp의 값 10을 저장
x = 20, y = 10, tmp = 0
* 출력
- System.out.println("x="+x); <- "x=" 문자열 추가, +는 숫자 앞에 글자를 붙일때도 사용
- System.out.println("y="+y); <- 위와 동일
6. 명명규칙 (Naming convention)
1)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.
- True와 true는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된다.
2)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.
ㄴ> int와 같은 키워드
- true는 예약어라 사용할 수 없지만, True는 가능하다.
3)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.
- top10은 허용하지만, 7up은 허용되지 않는다.
4) 특수문자는 '_'와 '$'만을 허용한다.
- 자바는 유니코드 지원, 특수기호는 위의 2개만 허용됨.
- $harp은 허용되지만 S#arp은 허용되지 않는다.
* 명명 규칙의 권장사항
1)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.
- 변수와 메서드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.
2) 여러 단어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
- lastIndexOf, String Buffer
ㄴ앞의 l이 소문자 = 클래스 이름이 아닌 것을 확인 가능
그 외의 단어 첫글자가 대문자 = 클래스
3)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한다. 단어는 '_'로 구분한다.
ㄴ한번 값을 저장하면 변경할 수 없는 변수
- 모두 대문자로 작성
- PI, MAX_NUMBER
ㄴ 단어와 단어 사이는 '_'로 표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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